이야기 구조의 정석, 댄 하몬의 ‘하몬 서클’ 완전 정복
스토리 고수들의 비밀 무기, 당신도 쓸 수 있습니다.
목차
- 하몬 서클이란 무엇인가?
- 왜 지금 하몬 서클인가?
- 하몬 서클 8단계 정리
- 하몬 서클, 어디에 써먹을 수 있을까?
- 이야기 고갈을 막는 한 스푼의 철학
- 마무리하며: 이야기의 서클 안으로
1. 하몬 서클이란 무엇인가?
"나는 왜 이렇게 스토리를 못 짜지?"
"처음은 괜찮은데 중간에 망함…"
스토리 짜다 머리 싸매본 적 있는 분, 손 들어보세요.
그런 분들을 위한 구조화된 구세주가 있으니, 바로 **댄 하몬의 스토리 서클(Dan Harmon’s Story Circle)**입니다.
‘릭 앤 모티(Rick and Morty)’로 잘 알려진 시나리오 천재, 댄 하몬은
**조셉 캠벨의 ‘영웅의 여정’**을 보다 간결하고 실용적으로 재정비하여
단 8단계로 정리한 구조, 즉 하몬 서클을 고안해냈습니다.
구조는 간단하지만 응용은 무한대.
애니메이션, 웹툰, 드라마, 유튜브, 브랜디드 콘텐츠, 마케팅 카피까지—
스토리가 필요한 모든 곳에 마법처럼 작동합니다.
2. 왜 지금 하몬 서클인가?
요즘 시대는 콘텐츠의 시대.
틱톡, 숏츠, 웹툰, 블로그, 유튜브 시리즈—
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매체가 넘쳐납니다.
하지만, 좋은 스토리를 만드는 건 쉽지 않죠.
감정도 있고, 갈등도 있어야 하고, 캐릭터는 변화해야 하니까요.
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하몬 서클.
이건 그냥 이야기 뼈대가 아니라,
캐릭터의 감정적 여정을 설계하는 도구입니다.
게다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이고 간단하니,
요즘 말로 ‘핵꿀템’이라 불릴 자격이 있죠.
3. 하몬 서클 8단계 정리
댄 하몬의 하몬 서클은 시계처럼 도는 8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각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.
번호 단계 설명
① | 주인공은 익숙한 세계에 있다 | 평범한 일상, 기본 성격과 세계관 소개 |
② | 원하는 것을 갈망한다 (욕망 등장) | 결핍 또는 목표 등장 |
③ | 낯선 세계로 들어간다 (혼란의 시작) | 모험, 갈등, 변화 시작 |
④ | 적응하며 시련을 겪는다 (갈등 고조) | 문제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 |
⑤ | 가장 깊은 곳에 도달한다 (클라이맥스 전야) | 위기, 대가, 결정의 순간 |
⑥ | 무언가를 얻는다 (변화의 열매) | 통찰, 능력, 물리적 보상 등 |
⑦ | 원래의 세계로 돌아온다 (회귀) | 현실로 복귀, 여정의 정리 |
⑧ | 변화한 모습이 된다 (내적 성장) | 캐릭터의 성장, 세계에 영향을 줌 |
사실상 이건 이야기의 생로병사와도 같은 구조죠.
이 구조만 알면, 초보 시나리오 작가도 ‘작품 한 편 완성’은 거뜬하답니다.
4. 하몬 서클, 어디에 써먹을 수 있을까?
검색어 자동완성으로 등장하는 키워드들:
- "스토리 구조 쉽게"
- "하몬 서클 웹툰 활용"
- "댄 하몬 시나리오"
- "애니메이션 이야기 구성"
- "유튜브 시리즈 스토리 짜기"
네, 이 모든 분야에서 하몬 서클이 통합니다.
특히 요즘 인기 있는 **1분 콘텐츠(숏폼)**에도 응용이 가능합니다.
예를 들어 유튜브 웹드라마는 대개
① 소개 → ② 갈등 → ③ 위기 → ④ 해결 → ⑤ 결말
이런 5단계지만, 그 안을 더 디테일하게 짜고 싶다면?
하몬 서클이 딱이죠.
5. 이야기 고갈을 막는 한 스푼의 철학
하몬 서클의 매력은 단순한 플롯 설계에 그치지 않습니다.
이 구조는 결국, 인간의 삶과 성장 과정을 이야기합니다.
우리가 겪는 일상도, 실은 서클처럼 반복되죠.
원하던 걸 얻었지만, 그로 인해 내가 변했다.
이건 단순한 스토리 구조가 아니라,
‘인간은 이야기하는 동물’이라는 진리를 품은 서사 철학입니다.
게다가 "내 캐릭터가 너무 평면적이다" 싶을 땐?
하몬 서클을 따라가 보세요.
캐릭터가 어디서 주춤하고 있는지,
왜 성장이 납득되지 않는지, 눈에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.
6. 마무리하며: 이야기의 서클 안으로
누구나 이야기를 합니다.
하지만, 이야기를 잘하는 사람은 구조를 이해하고 다루는 사람이죠.
하몬 서클, 이것은 단지 구조가 아니라,
당신의 스토리에 숨을 불어넣는 도구입니다.
이왕 쓸 거라면 잘 쓰자고요.
사람도, 캐릭터도, 스토리도… 결국 다 돌아서 돌아옵니다.
그게 인생이고, 그게 이야기죠.
댄 하몬은 이걸 "내면 여행의 GPS"라고 불렀고, 실제로 애니메이션 에피소드, 웹툰, 드라마, 게임 스토리 등 거의 모든 이야기 구조에 적용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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